교수법과 간접교수법의 비교
1) 간접교수법
① 간접 : 간접적으로 행동을 습득하는 것
② '자극으로서의 학습자료'를 학습할 내용과 학생들이 이전에 제시한 응답과는 다른 의미 있는 반응 또는 행동으로 변형 또는 구성하는 것
2) 직접교수법
① 교사 중심 전략
② 자극 자료를 학생들이 기
발달단계 및 생활단계에 알맞게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체계화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겠다.
교수법이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때 교사의 수업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수업활동방법을 말한다.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처한 환경, 학습자의 능력, 학습 목적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자의 나이, 한국어에
Ⅰ. 서론
상호작용적 교수법이란 유아들이 그들의 주변세계를 좀 더 잘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아동들이 조사를 통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한 답을 아동 스스로 얻도록 지원하는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주제에 대해아동들이 갖고 있는 개념을 사전에 알아본 후, 유아에게 질문하게 하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 또한 유아의 운동발달 속도나 질적 특성은 유아의 동기, 학습기회, 연습, 성인들의 올바른 지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동작교육3D형)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15점),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Ⅰ. 서론
내가 유아기 때에는 유치원의 교육 외에는 특별한 수업을 받지 못했다. 그 시절에는 중산층 이상이거나 자녀가 많지 않은 집안만 과외수업이 가능했다. 아쉽게도 본인의 집안은 자녀의 수가 많았기에 부모님이 학비를 부담하는 데에도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나의 경우 피아노 학
.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다.
교수법이 개발되고 있다. 과거에는 문법위주의 교육이 되어 실지로 이론적으로는 많이 알지 모르지만 실질적으로는 언어구사 능력이 떨어졌다. 그 학습법의 대표적인 것이 문법 번역식 교수법으로 문법과 단어암기위주의 지겨운 수업이 계속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교수법은 우리나라 유아들의 음악적인 삶을 만들어 가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의 교사들에게 이러한 교육방법론들이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